양의준 학생. 사진=국립공주대 제공
양의준 학생. 사진=국립공주대 제공

국립공주대학교 보건행정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양의준 학생이 국제학술지 Preventive Medicine Reports(Elsevier)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이뤘다고 12일 밝혔다.

양 학생은 ‘Lifestyle health behaviors and experience of depression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outh Korea: A comparison between 2010–2013 and 2020–2023’라는 제목의 논문에서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건강행태와 우울감 경험 간 연관성을 2010~2013년과 2020~2023년 시기로 나누어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청소년 건강행태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변화를 시기별로 비교한 첫 번째 연구라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크다.

양의준 학생은 이 연구를 바탕으로 국립공주대 교수학습혁신센터가 주관하는 밀알두레 연구동아리 지원사업에 참여해 우수 포스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보건행정학과 우혜경 지도교수는 “타이트한 학부 수업을 병행하면서도 성실하고 열정적으로 연구에 참여해 훌륭한 성과를 냈다”며 “앞으로 보건의료정보 분야 전문 연구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학생은 “처음 진행하는 연구라 어려움이 많았지만, 지도교수님과 선배들의 조언이 큰 힘이 되었다”며 “이번 SCIE 논문 게재를 계기로 앞으로도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양의준 학생은 현재 보건의료 분야에서 활용되는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신뢰성을 평가하는 지표 개발 연구를 수행 중이며, 9월부터 석사과정에 진학해 보건정책 및 의료정보 분야 연구를 이어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