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군산대학교 미술관은 20일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2025 대학박물관진흥지원사업 연합전시 분야에 선정된 ‘당신의 가족은 누구입니까’라는 주제의 국립대 릴레이 전시회를 개막했다.
이번 연합전시는 국립대학 미술관·박물관의 네트워크와 연대를 위한 첫 혁신 모델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당신의 가족은 누구입니까’는 가족의 해체, 인구와 지역의 소멸이라는 현실 과제에 대한 고민을 나누어 보는 기획이다. 국립군산대의 '놀이가족 골목대장', 경북대의 '환상가족', 제주대의 '순덕이의 하루' 등 각 지역의 특색을 담은 작품들을 하나의 공간에 표현함으로써 사회적 연대로서의 새로운 가족 공동체의 의미를 다루고자 했다. 특히 물리적, 지리적 거리가 먼 대학과 기관의 특징적 작품들이 '가족'이라는 공동 주제를 통해 '다르지만 같은' 연대의 의미와 방향을 생각해 보는 좋은 기회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전시와 더불어 국립대학육성사업과 연계해 학생, 지역민이 모두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갤러리토크를 통해 3개 대학 학예연구사들의 전시기획과 연대, 그리고 사회인류학자와 전시 출품작가의 시선으로 보는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며, 확장된 가족으로서 반려식물(테라리움)을 개성 있게 꾸며보는 체험도 마련됐다.
국립군산대 임영희 미술관장은 “이번 연합전시와 연계 프로그램들은 서로 다른 지역, 대학, 기관이 함께하는 새로운 형태의 대학 미술관의 방향성과 미래가치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며 “대학 안의 미술관이 아닌 지역과 상생하는 대학미술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시와 연계프로그램은 오는 11월 7일까지 월~토요일 개관(운영시간 09:30~17:30)하며, 자세한 문의는 국립군산대 미술관(063-469-4384)으로 하면 된다.